2024.03.17 (일)

대학알리

건국대학교

건냥이와 꽁냥꽁냥 공존을 꿈꾸며

인터뷰ㅣ건국대학교 길고양이 돌봄 동아리꽁냥꽁냥백준민 회장

 

길고양이는 대한민국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존재다. 인간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도시부터 시골까지 쉽게 눈에 들어온다. 건국대학교 또한 마찬가지다. 건대 내에도 많은 고양이들이 살고 있으며, 길고양이와 우리의 긴밀한 관계는 필연적으로 공존을 위한 논의를 불러일으킨다. 쓰레기봉투를 찢어놓는 위생 문제, 발정기 때 나오는 소음 문제, 개체 수 등 여러 문제들이 있지만, 이는 충분히 해결 가능한 것들이며 부정적인 인식들은 많은 부분 오해에서 비롯된다. 건대알리는 길고양이 돌봄 동아리꽁냥꽁냥백준민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길고양이와의 공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꽁냥꽁냥의 시작 = 꽁냥꽁냥은 2017년 수의과대학 학생들이 모여 단과대 소모임으로 시작된 단체이다. 단과대 소모임에서 시작해 중앙 소모임을 거쳐, 현재는 중앙동아리로 거듭났다. 건국대 내 길고양이들의 사료 배식, 구조 , TNR[1]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었고, 코로나가 유행 중인 지금은 1달에 한 번 구역을 나눠 교내 급식소와 보금자리를 관리하고 있다.

 

교내 급식소, TNR = 교내 급식소와 같은 고양이를 위한 사업은 교내 개체 수 및 분포 파악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렇게 파악된 자료들은 광진구청에 TNR을 의뢰할 때 요긴하게 쓰이며, 올해도 4월 이후에 있을 TNR을 위해 교내를 2구역으로 나누어 개체 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구청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TNR 이외에도 새로운 길고양이를 발견하거나 SNS로 제보를 받으면 따로 포획하여 개별적으로 중성화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TNR은 길고양이들의 생식기 질병을 예방하는 것과 같이 고양이 자체의 건강적인 측면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길고양이들의 영역 다툼 혹은 발정기 중 급격하게 늘어나는 울음소리를 완화하는 등 사람과의 공존의 측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백 회장은 강조했다.

 

꽁냥꽁냥의 활동과 공감 = 그는 다행히도, 작년부터는 꽁냥꽁냥에서 진행했던 활동들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은 듣지 못했다라며 급식소의 필요성에 대해 대부분 이해해준다고 말했다. 길고양이들이 쓰레기 봉투를 헤쳐 놓는 것을 방지하고, 개체 수를 파악하는 데에도 용이하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얻고 있지만, TNR에 대해서는 "고양이들이 캠퍼스 내에서 잘 살고 있는데 집고양이도 아니고 굳이 중성화를 해야 하나?’'와 같은 아직 의문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덧붙였다관련 주제를 포함하여 이러한 의문들을 해결하고 학우들에게 더욱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전에는 1달에 1 주기로 제작·배포되었던 카드 뉴스를 작년부터 1 게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쉬운 점으로는 무분별하게 간식을 주는 것을 뽑았다. 중성화 이후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이 풀어져 성격이 온순해지는 고양이들이 생기는데, 이러한 고양이들이 인기가 많아져 소위 말하는 마스코트냥이 된다. 마스코트냥들이 다양한 간식들을 얻어먹게 되면, 집고양이들과 다르게 양치를 시켜줄 수 없어 구내염이 발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작년에 건국대학교의 마스코트냥인 만쥬가 구내염이 걸린 것을 확인하여 구내염약을 뿌린 사료를 꾸준히 주고, 안내문을 게시하는 등 관리를 하였지만, “종종 츄르나 캔 간식, 심지어는 고등어 간식까지 주시는 것을 보았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와 같이 좋은 마음에서 비롯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좋지 못한 행동들을 일일이 설명하며 제재할 수 없는 노릇이기에, 이런 부분은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백 회장은 말했다.

 

길고양이와의 공존을 위하여 = 백 회장은 길고양이들을 바라보는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말하며, 길고양이 또한 다양한 공간에서 사람과 공존하는 생명체라는 점을 강조했다. 사람처럼 고차원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하지만, 길고양이들도 2~3세 아이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길고양이들에게 무조건 다가가서 사랑을 강요하기보다 그들이 길에 놓여있는 인형이 아닌 감정을 가진 하나의 생명체임을 존중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좋은 의도에서 시작된 행동 또한 고양이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동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면 서로에게 바람직한 공존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1] 길고양이를 잡아서(Trap) 중성화 수술을 하고(Neuter) 다시 살던 곳으로 돌려보내는(Return) 방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