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대학알리

대학

비싼 등록금을 향한 이화인들의 분노의 한마디

2021 이화여대 등록금 반환운동본부, 92장의 손글씨 대자보 학내 곳곳에 부착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올해 상반기 강의 분반 부족으로 인한 수강신청 혼란, 개강 직후 발생한 사이버캠퍼스 서버접속 오류 문제, 작년의 강의 영상 무수정 업로드, 줄어든 수업시간, 실험/실습 대책 부재 등 작년과 전혀 달라지지 않은 학교 본부의 대처로 학생들의 수업권 침해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2021 이화여대 등록금 반환운동본부’를 구성하였다. <2021 등록금반환과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요구 서명>을 받은 지 3주가 되는 시점이다.

 

 

이화여대 학생들은 직접 피해 사례를 이야기하는 창구를 만들고, 학내에 등록금 반환의 목소리를 더욱 모아나가고자 <비싼 등록금을 향한 이화인들의 분노의 한마디>를 기획하고 손글씨 대자보로 학내에 부착하였다.

 

대자보는 총 45개의 한마디를 수합하고 2세트씩 손글씨로 작성하여 총 92장으로 제작되었다.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인 ECC 2번 출구, ECC 9번 혹은 10번 출구에 위치한 잉여계단 난간 앞, 그리고 학생문화관에 부착되었다.

 

 

아래는 이화여대 재학생들의 온라인 설문을 통해 수집한 이화인들의 한마디이다.

 

- (엘텍공대 18학번) 온라인 수업으로 더욱 그 의미가 불분명해진 '차등등록금'. 실험실습 수업도, 학교 시설 사용도 못하는데 어째서 동일한 470만원을 내야하나요? '모호한 학교 체계'의 책임이, 코로나 19로 인한 학교의 경제적 어려움이 왜 온전히 '학생들의 돈'으로 메워져야하나요? 학생 없는 학교의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는 등록금. 학교와 정부가 책임지고 반환해야합니다.

 

- (경영대 17학번) 이번 학기 역시 '분반 확충, 수강인원 증원'이 턱없이 부족해, 듣고싶은 강의조차 들을 수 없었던 경영대학. 경영대의 고질적인 수강신청 문제는 그대로인데, 등록금은 왜 변동하지 않습니까?

 

- (엘텍공대 21학번) 공대는 다른 단대보다 돈 더 많이 내는데 하는거는 단대랑 똑같음. 등록금을 많이 그렇게나 많이 냈는데 사캠 서버랑 기숙사 와이파이 나아진게 하나도 없음. 예전 강의 그대로 올리는 교 수님들도 계시고 그런 분들은 일년 고생해서 2,3년치 돈 받는거임. 학생을 위해서 돈을 쓴다는 느낌도 못 받고, 내 돈내고 듣고 싶은 수업도 못 듣고 왜 이러한 기분을 느껴야하는지 모르겠음

 

- (엘텍공대 20학번) 공대가 등록금이 비싼이유는 실습때문이죠. 그런데 현재 실습 수업도 전부 비대면 인데 470만원 상당의 등록금을 내야하는 것은 부당합니다. 저희가 납부한 등록금은 다 어디에 쓰이고 있 는 것인가요?

 

- (자연대 21학번) 뚝뚝 끊기는 와이파이! 수업의 질이 떨어진다!!

 

- (사범대 21학번) "며칠 전 음대학생들이 좋지 않은 환경의 연습실을 예약하려다 사이트에서 튕겨 매우 화난 모습을 보았습니다. 연습실의 환경도 열악한데 예약조차 못하면 학우분들은 어디서 어떻게 연습을 하라는 걸까요. 코로나 전과 똑같이 등록금을 받는다면 학교 시설에 그만큼 투자를 해서 좋은 환경을 구 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기숙사, ecc 와이파이가 자주 끊기는 현상, 사이버 캠퍼스에서 끊기거나 튕기는 현상 등 모두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비싼 등록금에 비해 이화인들이 누리는 권 리는 더 열악해진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신청 가능 3학점이 추가되면서 수강 신청이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교수님들도 수업 이나 메일에서 이번에 유독 증원 문의하는 글이 많았다고 말씀하십니다. 3학점을 추가로 들을 수 있게 해줬으면 그에 맞는 분반과 인원 확충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신산업융합대 21학번) 코로나로 인해 기숙사의 많은 시설을 이용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기숙사 비용 을 비싸게 받고, 수업 참여에 필수적인 와이파이조차 불안정하여 기본적인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 다. 이화는 학생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등록금을 반환하라.

 

- (자연대 19학번) 학교 시설 이용하고 싶다

 

- (자연대 21학번) 등록금이 싼 편도 아니고 학교에 제대로 가서 시설들도 누려보지 못 하는데 아무런 혜택 받는 것도 없이 등록금을 코로나 전 상황과 똑같이 받는다는게 너무 불합리하다고 생각해요. 강의 도 온라인으로 듣는데 등록금은 등록금대로 받아가고 축제나 행사도 없고... 차라리 돈내고 인강 듣는게 훨씬 가성비 좋고 교육에도 좋은 것 같아요 진짜;; 기숙사도 돈 내고 왔는데 와이파이가 불안정해서 강 의까지 튕기면 돈을 환불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돈내고 왔는데 강의조차 맘 편히 제대로 듣지 못한 다면 이게 맞는건가요? 등록금 좀 반환해주세요 양심적으로..

 

- (조형예술대 21학번) 입학하고 3월이 끝나가도록 학교에 가본적이없는데 500만원 순삭

 

- (엘텍공대 21학번) 공대 지금 실험실, 기계, 컴퓨터 아무것도 안 쓰는데 왜 480만원이에요? 똑같이 사 이버강의인데 더 비싸게 내는 거 진짜 어이없어요

 

- (인문대 19학번) 수업 수준에 비해 등록금이 너무 비쌉니다! 제발 조금이라도 돌려주세요... 

 

- (조형예술대 20학번) 수업도 거의 다 비대면이고 실기실 사용도 별로 안하고 재료나 프로그램 지원도 없는데 등록금이 너무 비싸요ㅠㅠ

 

- (사범대 18학번) 등록금 인하는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거세게 등록금 반환 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지 사실 등록금 자체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앞장서서 행동해주셔서 감사합 니다!!

 

- (인문대 18학번) 에타에서 가장 본 가장 충격적인 말..“강의에서 매미소리 들려..” - (인문대 15학번) 재정적자라는 뻔한 거짓말은 그만!

 

- (사회대 21학번) 기숙사 사는것도 아니고 학교 교내시설 하나도 이용 안하는데.. 왜... 나는 학교 전기 펑펑쓰는 애들이랑 같은 등록금을 내는것인가요. 학교 물도 안마셔보고 학교 전기도 안써보고 학교 화장 실도 안써봤는데... 등록금은 왜 다 같은것이죠??? 학교에 꽃도 심고 하시던데.. 왜 심는거에요? 학교 구 경오라고? 코로나인데?? 있던 꽃밭도 갈아엎는 추세인데 왜 우리학교는 심는거죠?? 그런 돈 아껴서 기프 티콘이라도 쏴주세요

 

- (자연대 21학번) 등록금 너무 비싸요.. 수학과인데 실험실습 없는데도 400만원 넘게 내고 있습니다.. 어 떻게 정해진 등록금인지도 궁금하고 그만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등록금 돌려받았으면 해 요

 

- (경영대 17학번) 등록금 돌려내

 

- (사회대 20학번) "학교 갈 일 없어서 편집실 사용도 못하는데 등록금은 왜 그대로 받아가시나요 교수님 올해 연구년이신가봐요 작년 강의 그대로 올리시네요"

 

- (신산업융합대 21학번) 신융대 등록금 보다 더 비싼 이유는? 아마 실기실,실습실 때문일 것입니다.근데 코로나 때문에 실기 실습 전혀 못하는데 .. 그에 대한 피드백 없나요? 과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속한 과 의 경우 한학기 입학금 제외하여 450정도 합니다. 일년이면 900으로 거의 천만원에 육박하는 금액입니 다. 작지 않은 금액임을 분명히 알고계실 것이라 생각하는데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학교 생활에 있어서는 왜 다시 돌려줄 생각을 안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등록금 반환 필히 해주시길 부 탁드립니다

 

- (신산업융합대학 20학번) 코로나 사태 때문에 3학점씩 더 들을 수 있게 하여 24학점까지 들을 수 있었 지만, 작년과 마찬가지로 저는 수강신청에 실패하여 18학점밖에 듣지 못했습니다. 증원 요청을 드려도 묵묵부답이었습니다. 하나밖에 없는 대면 강의를 듣고 싶어도 후에 곧바로 이어지는 비대면 강의를 들을 장소가 마땅치 않고, 줌 강의에 필수적인 학교의 와이파이 연결 상태도 불안정하여 대면 강의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등록금은 꼬박꼬박 냈지만 학점도 더 듣지 못하고, 학습환경도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학교에게 등록금 반환을 요구합니다.

 

- (의과대 20학번) 실습도 못하는데 한학기 600만원....무슨일이죠.....

 

- (간호대 18학번) 이렇게 등록금 아까웠던 것도 처음이네요 이렇게 아까울 수가

 

- (엘텍공대 20학번) 수업 40분만 할거면 등록금도 절반만 내야지 왜 다 받습니까 도대체 어디에 쓰는 지..

 

- (사범대 19학번)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이화인들이 같은 등록금을 내는 게 억울합니다.

 

- (호크마 19학번) 의아스러운 등록금입니다 작년 했던 강의 그대로 올라오는데 도대체 어디에 쓰이는 건 가요...?

 

- (사범대 18학번) 돈벌라는거냐 공부하라는거냐

 

- (사회대 18학번) 녹강 재탕 진짜 어이없음 심지어 이번 학기에 듣는 강의 2개나 녹강 재탕...

 

- (익명) 학교에서 수업 어서 듣고 싶고... 온라인 수업 수강신청 어렵다!! - (익명) 등록금 504만원... 돌려줄래요? :( !!!

 

- (익명) 오프라인으로 수업 들어본 적도 없어요. 400만원은 어디에 쓰이는 건가요. 구체적으로 투명하게 공개해주세요

 

- (익명) 등록금으로는 전국 미대 1위인데 실기실 이용 제한 주고 이 등록금이 말이 되시나요..

 

- (익명) 온라인 수업 듣는데 지금 3월인데, 추석 이야기 하시더라고요... 작년 거 다시 쓰시는 교수님은 월급 받는 것도 무효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 (익명) 등록금 너무 비싸요. 제대로 쓸 수 있는 시설도 크게 없는 듯?

 

- (익명) 기숙사 열람실은 왜 안여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 (익명) 음대 연습실 시설 및 악기 시설 개선 촉구한다!

 

- (익명) 온라인 대학이면서 등록금을 이렇게 받아도 되나요

 

- (익명) 조예대! 레이저 커팅기 좀 고치세요.

 

- (익명) 실기비가 너무 아깝다.. 비대면

 

- (익명) 예체능인데 수업도 제대로 못하고 대면수업이라고 명시되어있어도 암암리에 줌으로 수업하는 강의들을 들을때마다 500만원이 아까워죽겠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학비가 아깝지 않을 이화여대 만들 어주세요ㅠㅠ!

 

- (익명) 10만원 20만원 반환은 필요없습니다. 최소 30프로 반환 요구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50프로 반환 받아도 될듯합니다.

 

- (익명) 아니 누군 땅파서 등록금 내나요 ㅋㅋㅋㅋ 학생들 피땀눈물 묻은 돈 내놓으세요"

 

- (익명) 신입생인데 등록금 너무 비싸요 ㅠㅠ 반환해주세요!

 

- (익명) 아침 수업 도중 기숙사 전체 와이파이가 끊기는 일이 발생하였음. 퀴즈를 봐야하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매우 곤란하였음. 온라인 수업의 취약점이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 (익명) 500만원 내는데 해주는 게 무엇인가요? 받을 건 다 받으면서 주는 건 없고, 돌려내세요

 

- (익명) 실기 서버 터지고 수업 버퍼링 심하고 공간 사용도 다 못하는데 왜 등록금 다 받아가세요?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차종관 기자

'나 그런 곳을 꿈꾸네' 제 미션은 시민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세상을 작은 희망들이 살아있는 곳, 누구도 포기하지 않는 곳, 제가 사랑할 수 있고 살아가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비전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