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4 (일)

대학알리

중부대학교

일회용품 사용 급증, 기업의 태도는?

 2018년부터 정부가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자원재활용법」 및 관련 고시에 따라 일회용품 사용을 한시적으로 허가했다. 

 

 지난해 환경부에 따르면, 배달음식과 택배는 2019년보다 각각 75.1%, 19.8%가량 늘었다. 이로 인해 폐플라스틱과 폐비닐은 14.6%, 11% 증가했다.

 

 또한, 잘못된 분리수거로 인해 일반쓰레기로 배출되는 경우가 생긴다. 음식물 쓰레기가 묻은 일회용품은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플라스틱과 비닐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되어 소각 및 매립되기 때문이다.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를 대하는 기업의 태도는 중요해졌다.

 

 

 올해 편의점 CU는 친환경 제품으로 전격 교체한다. 비닐봉투 사용을 중단하고, 친환경 봉투를 도입했다. 그리고 모든 PB생수 패키지를 무라벨 투명 페트병으로 교체했다. 상품명 및 상품정보는 병뚜껑의 밀봉 라벨지에 인쇄된다.

 

 

 맥도날드는 환경부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 전국 매장에 빨대가 필요없는 ‘뚜껑이’를 만들었다. 제품 ‘맥플러리’의 플라스틱 뚜껑을 없애 1년 간 플라스틱 사용을 약 14t 줄였다.

 

 카페를 이용할 때, 텀블러를 활용하여 할인이 가능한 곳이 있다. 투썸플레이스 탐앤탐스, 할리스, 카페베네, 파스쿠찌, 커피빈, 요거프레소. 배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크리스피도넛, 네스카페, 디초콜릿커피, 매머드커피 등 300원 할인된다.

 

 

 

 정부는 음식배달 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일회용품을 제한하기 위해 법령 개정을 착수하였다.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는 자원의 절약 및 재활용에 대한 법률 개정안 입법예고(2021년)에 따라 음식배달 용기의 두께를 제한하여 사용량을 절감하고, 불필요한 일회용품(플라스틱 수저 등)은 사용을 제한하며, 재질과 구조를 표준화하여 재활용을 쉽게 할 계획이라 밝혔다.

 

 일회용품 사용에 대한 기업의 태도는 점차 변화하는 추세이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 심각성을 받아들이고, 환경문제에 대한 책임감이 중요하다.

 

 

 

 

 

 

 

 

 

 

기자: 김현정, 이도윤, 최사랑

https://m.mcdonalds.co.kr/kor/news/list.do

배너
배너
배너
배너